본문 바로가기

간호사 진로

PA 간호사란?

반응형

안녕하세요 성형외과 간호사의 두 번째 포스팅입니다.

 
이번엔 간호학생들이 궁금해할 만한 주제를 가지고 왔습니다.
 
현직 PA로 일하고 있는 만큼 인터넷 검색 내용이 아닌 좀 더 필드에서 느낄만한 점들을 주제로 포스팅하였으니 잘 읽어보시고 학생간호사분들이 진로를 정하실 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Q. PA란 무엇인가요?

PA(Physician Assistant)란 진료지원인력으로 의사의 진료를 보조하는 인력을 칭하는 용어입니다.
의사의 일은 의사가 하면 되는데 왜 이런 직종이 생겨나게 된 것일까요?

우리나라는 국민건강보험을 시행하며 모든 의료비를 "수가"라는 이름으로 나라에서 정해놓았고
흉부외과를 포함한 산부인과, 소아과 등은 들어가는 노력, 인건비에 비해 수가가 낮아 의사들이 기피하게 되었습니다.
그러한 의료공백을 메꾸기 위해 중소병원에서 실력 있는 간호사들에게 의사의 일을 시키기 시작하게 된 것이 PA의 시초입니다.
 
 

Q. PA란 불법인가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불법은 아닙니다.
실제로 2023년 2월 삼성서울병원 홈페이지에 PA 채용공고가 올라오면서 소아청소년가 의사회에서 삼성서울병원장을 의료법 위반 혐의로 형사고발 한 적이 있었습니다.
결론은 PA라는 용어를 사용한 것 만으로는 불법이라고 보기 어렵다는 이유로 처벌은 면했습니다.

하지만 분명 간호사의 역할범위를 넘는 의료행위를 시키는 병원, 의사들도 있습니다.

따라서 PA 이직제안이 왔을때 어느정도의 일을 해야하는지 분명하게 알고 가는것이 좋습니다.
 

Q. PA는 어떤 일을 하나요?

이직을 고려 중인 동기나 후배들을 만나면 가장 많이 물어보는 질문 중 하나입니다.
PA란 아직 법적 테두리 안에서 활동하는 직종이 아닌 만큼 시키는 교수마다 하는 일이 천차만별입니다.
최근 소송도 많았고 간호법 거부권 행사로 불법적 의료행위를 시키는 교수는 많이 줄었지만 여전히 분쟁은 끊이지 않으며 의료법상 문제시될만한 일들을 시킨다면 간호부와 상의하여 인사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Q. 그럼에도 PA를 하는 이유가 있나요?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저 같은 경우 병동 3년 후 병원의 제의를 받아 성형외과 PA로 인사이동을 하였습니다.
그 당시 신규였던 저는 병원에서 시키는 대로 해야 하는 줄 알았고 크게 불법적인 일을 시키지 않았습니다. 
같은 병원 PA 선생님들께 여쭈어보면 나이트를 안 해도 되고 업무가

일반간호사보다 수월하며 임금이 비슷한 점들을  장점으로 말씀해 주셨습니다. 

또한 간호사들의 고질 문제인 태움이 심해 PA가 되었다는 분들도 보았습니다.
 

 

오늘은 PA에 관해 알아보았는데요 더 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알려드리겠습니다.
제 글이 진로를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댓글은 글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간호사 진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술실 간호사, 마취과 간호사  (14) 2023.10.19
간호직 공무원  (0) 2023.10.16
보험심사 간호사  (1) 2023.10.05